From da78a9e329e272dedb2400b79a3bdeebff387d47 Mon Sep 17 00:00:00 2001 From: Peter Bengtsson Date: Tue, 8 Dec 2020 14:42:17 -0500 Subject: initial commit --- files/ko/web/javascript/data_structures/index.html | 221 +++++++++++++++++++++ 1 file changed, 221 insertions(+) create mode 100644 files/ko/web/javascript/data_structures/index.html (limited to 'files/ko/web/javascript/data_structures') diff --git a/files/ko/web/javascript/data_structures/index.html b/files/ko/web/javascript/data_structures/index.html new file mode 100644 index 0000000000..14967ae250 --- /dev/null +++ b/files/ko/web/javascript/data_structures/index.html @@ -0,0 +1,221 @@ +--- +title: 자바스크립트의 자료형 +slug: Web/JavaScript/Data_structures +translation_of: Web/JavaScript/Data_structures +--- +
{{jsSidebar("More")}}
+ +

모든 프로그래밍 언어는 내장 자료형이 있지만, 종종 이러한 내장 자료형은 언어마다 다르다. 이 문서에서는 자바스크립트의 내장 자료형과, 내장 자료형에서 사용할 수 있는 속성들에 대해 알아본다. 이로써 내장 자료형들로 더 복잡한 자료형을 만드는데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. 가능하다면 다른 언어와도 비교해보자.

+ +

동적 타이핑

+ +

자바스크립트는 느슨한 타입 (loosely typed) 언어, 혹은 동적 (dynamic) 언어이다. 그 말은, 변수의 타입을 미리 선언할 필요가 없다는 뜻이다. 타입은 프로그램이 처리되는 과정에서 자동으로 파악될 것이다. 또한 그 말은 같은 변수에 여러 타입의 값을 넣을 수 있다는 뜻이다.

+ +
var foo = 42;    // foo 는 이제 Number 임
+var foo = "bar"; // foo 는 이제 String 임
+var foo = true;  // foo 는 이제 Boolean 임
+
+ +

데이터 타입

+ +

최신 ECMAScript 표준은 다음과 같은 7개의 자료형을  정의한다.

+ + + +

다음 장에서 이 여섯개의 자료형을 사용하는 방법과 자료형을 조합하여 더 복잡한 자료형을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.

+ +

기본 타입 (Primitive value)

+ +

오브젝트를 제외한 모든 값은 변경 불가능한 값 (immutable value) 이다. 예를 들자면, 특히 C 언어와는 다르게도, 문자열은 불변값 (immutable) 이다. 이런 값을 "primitive values" 라고 일컫는다. 아래의  {{ anch("Strings") }} 장에서 더 자세히 설명할 것이다.

+ +

Boolean 타입

+ +

Boolean 은 논리적인 요소를 나타내고, truefalse 의 두 가지 값을 가질 수 있다.

+ +

Null 타입

+ +

Null 타입은 딱 한 가지 값, null 을 가질 수 있다. 더 알아보려면 {{jsxref("null")}} 와 {{Glossary("Null")}} 을 보라.

+ +

Undefined 타입

+ +

값을 할당하지 않은 변수는 undefined 값을 가진다. 더 알아보려면 {{jsxref("undefined")}} 와 {{Glossary("Undefined")}} 을 보라.

+ +

Number 타입

+ +

ECMAScript 표준에 따르면, 숫자의 자료형은 배정밀도 64비트 형식 IEEE 754 값 (-(253 -1) 와 253 -1 사이의 숫자값) 단 하나만 존재한다. 정수만을 표현하기 위한 특별한 자료형은 없다. 부동 소수점을 표현할 수 있는 것 말고도, Number 타입은 세 가지 의미있는 몇가지 상징적인 값들도 표현할 수 있다. 이 값에는 +무한대, -무한대, and NaN (숫자가 아님)이 있다.

+ +

+/-Infinity 보다 크거나 작은지 확인하는 용도로 상수값인 {{jsxref("Number.MAX_VALUE")}} 나 {{jsxref("Number.MIN_VALUE")}} 을 사용할 수 있다. 또한, ECMAScript 6 부터는 숫자가 배정밀도 부동소수점 숫자인지 확인하는 용도로 {{jsxref("Number.isSafeInteger()")}} 과 {{jsxref("Number.MAX_SAFE_INTEGER")}}, {{jsxref("Number.MIN_SAFE_INTEGER")}} 을 사용할 수 있다. 이 범위를 넘어서면, 자바스크립트의 숫자는 더 이상 안전하지 않다.

+ +

Number 타입의 값 중에는 두 가지 방식으로 표현할 수 있는 유일한 값이 있는데, 0 이다. 0 은 -0 이나 +0 으로 표시할 수 있다. ("0" 은 물론 +0 이다.) 실제로는 이러한 사실은 거의 효력이 없다. 그 예로, +0 === -0true 이다. 하지만 0으로 나누는 경우 그 차이가 눈에 띌 것이다.

+ +
> 42 / +0
+Infinity
+> 42 / -0
+-Infinity
+ +

숫자가 보통 값만으로 표현되긴 하지만, 자바스크립트는 몇 가지 이진 연산자도 제공한다. 이러한 이진 연산자들은 비트 마스킹(bit masking) 기법으로 한 숫자 안에 여러 Boolean 값을 저장하는데도 쓸 수 있다. 일반적으로 이런 방법은 나쁜 방법이지만, 자바스크립트에서는 (Boolean 값의 배열이나 Boolean 값들을 이름있는 속성들로 가지는 객체 같은) Boolean 덩어리를 나타낼 다른 방법이 없다. 비트 마스킹은 또한 코드를 이해하고, 읽고, 유지보수하는데에 있어서 좀 더 어렵게 만드는 경향이 있다. 하지만 이러한 기법은 local storage 의 저장공간이 부족해서 절약하려고 하거나, 네트워크 상에서 각각의 비트를 전송하는 등의 극단적인 상황 같은 굉장히 제한적인 환경에서 필요할 수도 있다. 그래서 비트 마스킹 기법은 크기를 최대한 줄여야하는 상황에서만 사용을 고려해야 한다.

+ +

String 타입

+ +

자바스크립트의 {{jsxref("Global_Objects/String", "String")}} 타입은 텍스트 데이터를 나타내는데 사용한다. 이는 16비트 부호없는 정수 값 요소들의 집합이다. String의 각 요소는 String의 위치를 차지한다. 첫 번째 요소는 0번 인덱스에 있고, 다음 요소는 1번, 그 다음 요소는 2번... 같은 방식이다. String 의 길이는 String이 가지고있는 요소의 갯수이다.

+ +

C 같은 언어와는 다르게, 자바스크립트의 문자열은 변경 불가능 (immutable) 하다. 이것은 한 번 문자열이 생성되면, 그 문자열을 수정할 수 없다는걸 의미한다. 그러나 원래 문자열에서 일부가 수정된 다른 문자열을 만드는건 가능하다. 예를 들자면 이렇다.

+ + + +

"문자열의 자료형화"를 조심하라!

+ +

문자열을 복잡한 자료형을 표현하는 용도로 쓰는 방법이 꽤나 매력적일 수 있다. 단기적으로 이런 장점들이 있다.

+ + + +

규칙만 잘 정의해놓는다면, 어떤 자료구조가 되던 문자열로 표시할 수 있다. 그렇다고 해서 이게 좋은 방법이 되는 건 아니다. 예를 들자면, 구분자로 리스트 자료형을 흉내낼 수 있을 것이다 (하지만 자바스크립트의 배열을 사용하는게 더 알맞을 것이다). 불행하게도, 리스트의 요소중에 구분자가 들어있는 요소가 있다면 리스트는 엉망진창이 될 것이다. 물론 탈출 문자 (escape character) 등을 사용하거나 할 수도 있을 것이다. 하지만 이런 것들은 모두 미리 정해놓은 규칙을 필요로 하고, 덕분에 불필요한 관리 부담을 낳는다.

+ +

문자열은 텍스트 데이터에만 사용하자. 복잡한 데이터를 나타낼때는, 문자열을 분석해서 적합한 추상화를 선택해 사용하자.

+ +

Symbol 타입

+ +

Symbol 은 ECMAScript 6 에서 추가되었다. Symbol은 유일하고 변경 불가능한 (immutable) 기본값 (primitive value) 이다. 또한, 객체 속성의 key 값으로도 사용될 수 있다 (아래를 볼 것). 몇몇 프로그래밍 언어에서는 Symbol을 atom 이라고 부른다. 또, C 언어의 이름있는 열거형 (enum) 과도 비슷하다. 좀 더 자세히 알아보려면, 자바스크립트의  {{Glossary("Symbol")}} 와 {{jsxref("Symbol")}} 객체 래퍼 (wrapper) 를 보라.

+ +

객체 (Objects)

+ +

컴퓨터 과학에서, 객체는 {{Glossary("Identifier", "식별자 (Identifier)")}} 로 참조할 수 있는, 메모리에 있는 값이다.

+ +

속성 (Properties)

+ +

자바스크립트에서, 객체는 속성들을 담고있는 가방 (collection) 으로 볼 수 있다. 객체 리터럴 문법 (object literal syntax) 으로 제한적으로 몇 가지 속성을 초기화할 수 있고, 그러고 나서 속성들을 추가하거나 제거할 수도 있다. 속성 값은 객체를 포함해 어떠한 자료형도 될 수 있고, 그 덕분에  복잡한 데이터 구조를 형성하는게 가능해진다. 속성은 키 (key) 값으로 식별된다. 키 값은 String 이거나 Symbol 값이다.

+ +

두 종류의 객체 속성이 있는데, 이들은 종류에 따라 특성값들을 가질 수 있다. 데이터 (data) 속성과 접근자 (accessor) 속성이 그것이다.

+ +

데이터 속성 (Data property)

+ +

키에 값을 연결하고, 아래와 같은 특성들 (attribute) 이 있다.

+ + + + + + + + + + + + + + + + + + + + + + + + + + + + + + + + + + + +
데이터 속성의 특성들
특성 (Attribute)자료형설명기본값
[[Value]]JavaScript 타입 모두 가능이 속성에 대한 get 접근으로 반환되는 값.undefined
[[Writable]]Booleanfalse 라면, 이 속성의 [[Value]] 을 바꿀 수 없다.false
[[Enumerable]]Booleantrue 라면, 이 속성은 for...in 루프에서 열거될 수 있다.false
[[Configurable]]Booleanfalse 라면, 이 속성은 제거될 수 없고, [[Value]]와 [[Writable]] 외에는 수정될 수 없다.false
+ +

접근자 속성 (Accessor property)

+ +

값을 가져오거나 값을 저장하기 위해 키에 하나 혹은 두 개의 접근자 함수 (get, set) 연결짓는다. 아래와 같은 특성이 있다.

+ + + + + + + + + + + + + + + + + + + + + + + + + + + + + + + + + + + +
접근자 속성
특성 (Attribute)자료형설명기본값
[[Get]]Function 객체 혹은 undefined이 속성의 값에 접근할 때마다, 인자 목록 없이 함수가 호출되고, 함수의 반환된 값으로 속성값을 가져온다. get 을 볼 것undefined
[[Set]]Function 객체 혹은 undefined +

이 속성의 값이 바뀌려고 할 때마다, 할당된 값을 인자로 함수가 호출된다. set 을 볼 것

+
undefined
[[Enumerable]]Booleantrue 라면, 이 속성은 for...in 루프에서 열거될 수 있다.false
[[Configurable]]Booleanfalse 라면, 이 속성은 제거될 수 없고, 데이터 속성을 수정할 수 없다.false
+ +

"Normal" objects, and functions

+ +

자바스크립트 오브젝트는 키와 값의 매핑이다. 키는 문자열이고 값은 다른 어떤 값도 될 수 있다. 오브젝트는 hashmaps을 표현하는데 적합하다. 표준이 아닌 __proto__  슈도 프로퍼티를 사용할 때는 주의하자. 이것을 지원하는 환경에서는 '__proto__'는 오브젝트의 프로토타입을 의미하므로 이 이름을 키로 사용할 수 없다.   속성을 사용할 수 없다. 문자열의 출처가 분명하지 않을 때(입력 필드의 입력값 등)주의가 필요하다. 이런 일이 생길 수도 있다. 이 때는  StringMap abstraction 같은 대안을 사용해보자.함수는 일반 오브젝트에서 호출 가능한 특성을 추가한 오브젝트이다.

+ +

Dates

+ +

시간을 나타내려면 Date utility를 사용하자. 최고의 선택이다.

+ +

Arrays

+ +

배열(Arrays) 는 정수키를 가지는 일련의 값들을 표현하기 위한 오브젝트이다. 배열 오브젝트에는 길이를 나타내는 'length'란 속성도 있다. 배열은 Array.prototype을 상속받으므로 배열을 다룰 때 편한 indexOf (배열에서 값 검색)와 push (새로운 값 추가) 같은 함수를 사용할 수 있다. 배열은 리스트나 집합을 표현하는데 적합하다.

+ +

WeakMaps, Maps, Sets

+ +

표준이 아니지만 ECMAScript 6에서 표준이 될 것 같다.

+ +

이 자료형들에서는 키가 문자열 뿐만 아니라 오브젝트도 될 수 있다. Set은 오브젝트의 집합을 나타내는 반면에 WeakMaps와 Maps는 오브젝트에 값을 연관시킬 수 있다. Map과 WeakMap의 차이는 전자는 오브젝트 키를 열거할 수 있다는 것이다. 이것은 가비지 콜렉션에서 이점을 준다.

+ +

ECMAScript 5를 이용해서 Map과 Set을 구현할 수 있을 것이다. 그러나 오브젝트는 크기 비교가 안된다는 점 때문에(예를들어 어떤 오브젝트는 다른 오브젝트보다 '작다'라고 할 수 없다) look-up에 소요되는 시간이 선형 시간이지 않을 것이다. 네이티브 구현은(WeakMaps를 포함해서) look-up 시간이 거의 로그 시간에서 상수 시간이다.

+ +

DOM 노드에 데이터를 지정하기 위해서 직접 속성을 지정할 수도 있지만 data-* 속성을 사용할 수도 있다. 여기에는 다른 스크립트도 모두 그 속성에 접근할 수 있다는 나쁜 점이 있다. Map과 WeakMap은 오브젝트만 사용할 수 있는 개인 데이터를 쉽게 만들 수 있게 해준다.

+ +

TypedArrays

+ +

표준이 아니지만 ECMAScript 6에서 표준이 될 것 같다.

+ +

더 보기

+ + -- cgit v1.2.3-54-g00ecf