--- title: 일반적인 비동기 프로그래밍 개념 slug: Learn/JavaScript/Asynchronous/Concepts tags: - 비동기 - 비동기 프로그래밍 - 자바스크립트 translation_of: Learn/JavaScript/Asynchronous/Concepts ---
이 문서에서는 비동기적 프로그래밍과 관련된 몇개의 개념들을 살펴볼 것입니다. 그리고 이것들이 웹브라우저와 자바스크립트에서 어떻게 보이는지도 살펴볼 것입니다. 이 모듈의 다른 문서들을 공부하기 전에, 이 문서에 나와있는 개념들을 먼저 학습하십시오.
선행 조건: | 기초적인 컴퓨터 언어 능력, Javascript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가 필요합니다. |
---|---|
학습 목적: | 비동기적 프로그래밍이 작동하는 기초적인 원리에 대해 이해하는 것입니다. 그리고 이 개념이 어떻게 웹브라우저와 자바스크립트에서 압도적인 지위를 차지하기 되었는지 알아봅니다. |
일반적으로, 프로그램의 코드는 순차적으로 진행됩니다. 한번에 한가지 사건만 발생하면서 말입니다. 만약 어떤 함수의 결과가 다른 함수에 영향을 받는다면, 그 함수는 다른 함수가 끝나고 값을 산출할 때까지 기다려야 합니다. 그리고 그 과정이 끝날 때 까지, 유저의 입장에서 보자면, 전체 프로그램이 모두 멈춘 것처럼 보입니다.
예를들면, 맥 유저라면 종종 회전하는 무지개색 커서(비치볼)를 본 적이 있을 것입니다. 이 커서는 오퍼레이팅 시스템이 이렇게 말하고 있는 것입니다. "당신이 지금 사용하고 있는 시스템은 지금 멈춰서서 뭔가가 끝나기를 기다려야만 합니다. 그리고 이 과정은 당신이 지금 무슨 일이 일어나고있는지 궁금해 할 만큼 오래 걸리고 있습니다."
이것은 당황스러운 경험이며, 특히 요즘과 같이 컴퓨터가 여러개 프로세서를 돌리는 시대에는 컴퓨터 성능을 효율적으로 쓰지 못하는 처사입니다. 당신이 다른 코어 프로세서에 다른 작업들을 움직이게 하고 작업이 완료되면 알려줄 수 있을 때, 무언가를 기다리는 것은 의미가 없습니다 .그 동안 다른 작업을 수행할 수 있고, 이것이 비동기 프로그래밍의 기본입니다. 이러한 작업을 비동기적으로 실행할 수 있는 API를 제공하는 것은 당신이 사용하고 있는 프로그래밍 환경(웹 개발의 경우 웹브라우저) 에 달려 있습니다.
비동기 기법은 특히 웹 프로그래밍에 매우 유용합니다. 웹 앱이 브라우저에서 특정 코드를 실행하느라 브라우저에게 제어권을 돌려주지 않으면 브라우저는 마치 정지된 것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. 이러한 현상을 blocking 이라고 부릅니다. 자세히 정의하자면, 사용자의 입력을 처리하느라 웹 앱이 프로세서에 대한 제어권을 브라우저에게 반환하지 않는 현상 입니다..
Blocking의 몇 가지 예를 살펴보겠습니다.
여기 simple-sync.html 예시가 있습니다. (see it running live), 하나의 버튼에 클릭 이벤트리스너를 지정하여 시간이 오래 걸리는 처리를 하도록하였습니다. (날짜를 천만번 계산하고 마지막에 콘솔에 날짜를 출력합니다.) 그리고 처리가 끝나면 페이지에 간단한 문장을 한 줄 출력합니다. :
const btn = document.querySelector('button'); btn.addEventListener('click', () => { let myDate; for(let i = 0; i < 10000000; i++) { let date = new Date(); myDate = date } console.log(myDate); let pElem = document.createElement('p'); pElem.textContent = 'This is a newly-added paragraph.'; document.body.appendChild(pElem); });
이 예제를 실행할 때 JavaScript 콘솔을 열고 버튼을 클릭하면, 콘솔에 메시지가 출력되기 전 까지 페이지에 문장이 나타나지 않는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. 코드는 위에서 아래로 순차적으로 실행되며, 아래쪽 코드는 위쪽 코드의 처리가 끝날 때 까지 실행되지 않습니다.
Note: 앞의 예제는 매우 비현실적입니다. 실제 웹 앱에서 날짜를 천만번 계산할 일은 없습니다. 실제로 보여주기 위해 극단적인 예시를 들었을 뿐입니다..
두 번째 예제를 살펴보겠습니다. simple-sync-ui-blocking.html (see it live), 페이지에 UI가 모두 표시되기 전 까지 사용자의 입력을 막는 좀 더 현실적인 예시입니다. 이번 예시에는 두 가지 버튼을 사용합니다. :
function expensiveOperation() { for(let i = 0; i < 1000000; i++) { ctx.fillStyle = 'rgba(0,0,255, 0.2)'; ctx.beginPath(); ctx.arc(random(0, canvas.width), random(0, canvas.height), 10, degToRad(0), degToRad(360), false); ctx.fill() } } fillBtn.addEventListener('click', expensiveOperation); alertBtn.addEventListener('click', () => alert('You clicked me!') );
첫 번째 버튼을 클릭한 후 두 번째 버튼을 바로 클릭하면 경고 박스가 나타나지 않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 첫 번째 버튼은 이벤트가 끝나기 전 까지 다음 작동을 막아버립니다.
Note: OK, 이 예시가 Blocking 효과를 설명하기에는 구리지만, 실제로 개발자가 겪는 일반적인 문제입니다.
왜 이런 현상이 발생할까요? 답은 자바스크립트는 기본적으로 single threaded이기 때문입니다. 이 시점에서 threads의 개념을 소개할 필요가 있겠군요
Thread 는 기본적으로 프로그램이 작업을 완료하는데 사용할 수 있는 단일 프로세스 입니다. 각 스레드는 한 번에 하나의 작업만 수행할 수 있습니다. :
Task A --> Task B --> Task C
위의 예시처럼 각 작업은 순차적으로 실행되며, 다음 작업을 시작하려면 앞의 작업이 완료되어야 합니다.
앞서 말했듯이, 많은 컴퓨터들이 현재 여러 개의 CPU코어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, 한 번에 여러가지 일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. Multiple thread를 지원하는 프로그래밍 언어는 멀티코어 컴퓨터의 CPU를 사용하여 여러 작업을 동시에 처리할 수 있습니다. :
Thread 1: Task A --> Task B Thread 2: Task C --> Task D
자바스크립트는 전통적으로 싱글 thread입니다. 컴퓨터가 여러 개의 CPU를 가지고 있어도 main thread라 불리는 단일 thread에서만 작업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. 위의 예시는 아래처럼 실행됩니다. :
Main thread: Render circles to canvas --> Display alert()
JavaScript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몇 가지 툴을 도입했습니다. Web workers는 여러 개의 JavaScript 청크를 동시에 실행할 수 있도록 worker라고 불리는 별도의 스레드로 보낼 수 있습니다. 따라서 시간이 오래 걸리는 처리는 woker를 사용해 처리하면 blocking 발생을 막을 수 있습니다..
Main thread: Task A --> Task C Worker thread: Expensive task B
위의 내용을 잘 기억하시고 다음 예제를 살펴보세요. simple-sync-worker.html (see it running live), JavaScript 콘솔을 함께 열어주세요. 이전 예시는 날짜를 천만 번 계산하고 페이지에 문장을 출력했지만, 이번엔 천만번 계산 전 문장을 페이지에 출력해줍니다. 더이상 첫 번째 작업이 두 번째 작업을 차단하지 않습니다.
Web worker는 꽤 유용하지만 이들도 한계가 있습니다. 주요한 내용은 Web worker는 {{Glossary("DOM")}} 에 접근할 수 없습니다. — UI를 업데이트하도록 worker에게 어떠한 지시도 직접 할 수 없습니다. 두 번째 예시에서 worker는 100만개의 파란색 원을 만들 수 없습니다. 단순히 숫자만 계산합니다.
두 번째 문제는 worker에서 실행되는 코드는 차단되지 않지만 동기적으로 실행된다는 것 입니다. 이러한 문제는 함수를 사용할 때 발생합니다. 어떤 함수가 일의 처리를 위해 이전의 여러 프로세스의 결과를 return 받아야 할 경우 입니다. 동기적으로 실행되면 함수 실행에 필요한 매개변수를 받아올 수 없는 경우가 생기므로 함수는 사용자가 원하는 기능을 제대로 실행할 수 없습니다.
Main thread: Task A --> Task B
이 예시에서 Task A는 서버로부터 이미지를 가져오고 Task B는 그 이미지에 필터를 적용하는 것과 같은 작업을 수행한다고 가정합니다. Task A를 실행하고 결과를 반환할 시간도 없이 Task B를 실행해버리면 에러가 발생할 것 입니다. 왜냐햐면 Task A에서 이미지를 완전히 가져온 상태가 아니기 때문이죠.
Main thread: Task A --> Task B --> |Task D| Worker thread: Task C -----------> | |
이번 예시에선 Task D가 Task B와 Task C의 결과를 모두 사용한다고 가정합니다. Task B와 Task C가 동시에 아주 빠르게 결과를 반환하면 매우 이상적이겠지만, 현실은 그렇지 않습니다. Task D가 사용될 때 Task B, Task C 둘 중 어느 값이라도 입력이 되지 않을경우 에러가 발생합니다.
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브라우저를 통해 특정 작업을 비동기적으로 실행할 수 있습니다. 바로 Promises 를 사용하는것 입니다. 아래 예시처럼 Task A가 서버에서 이미지를 가져오는 동안 Task B를 기다리게 할 수 있습니다. :
Main thread: Task A Task B Promise: |__async operation__|
위의 작업은 다른 곳에서 처리가 되므로, 비동기 작업이 진행되는 동안 main thread가 차단되지 않습니다.
이번 문서에서 다룬 내용은 매우 중요한 내용입니다. 다음 문서에선 비동기 코드를 어떻게 쓸 수 있는지 살펴볼 계획이므로 끝까지 읽어주시면 좋겠습니다.
현대의 소프트웨어 설계는 프로그램이 한 번에 두 가지 이상의 일을 할 수 있도록 비동기 프로그래밍을 중심으로 돌아가고 있습니다. 보다 새롭고 강력한 API를 이용하면서, 비동기로 작업해야만 하는 사례가 많아질 것입니다. 예전에는 비동기 코드를 쓰기가 힘들었습니다. 여전히 아직 어렵지만, 훨씬 쉬워졌습니다. 이 모듈의 나머지 부분에서는 비동기 코드가 왜 중요한지, 위에서 설명한 일부 문제들을 방지하는 코드 설계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봅시다.